본문 바로가기
한국 여행지 추천!/충청북도 편

한국 여행지 추천! "괴산 남산" 계절마다 색다른 운치

by 아토현 2024. 8. 21.

괴산 남산 : 자연과 역사가 어우러진 힐링 여행지

충북 괴산군 괴산읍 동부리 산 39-1에 위치한 남산은 괴산읍의 남쪽에 자리한 산으로, 괴산군의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명소입니다. 이 산은 괴산읍 동부리와 문광면 광덕리의 경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신 증동국여지승람』에 따르면 남산은 "군 남쪽 3리에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여지도서』에서는 보은현 속리산에서 뻗어 나온 산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괴산군읍지』(1902)의 지도와 『구한말지형도』, 『조선지형도』에도 남산이 뚜렷하게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름 그대로 괴산읍의 남쪽에 위치한 산입니다.

 


남산은 주민행복공원 숲내음길에 속하는 코스로 성황천변에서 시작됩니다. 숲내음길을 따라 천천히 걷다 보면 남산의 푸근함과 향기로운 피톤치드를 느낄 수 있으며, 체력단련장도 있어 동네 뒷산을 산책하는 기분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산책로를 조금 더 걸어가면 등산로 입구가 나오는데, 이 등산로는 잘 정비되어 있어 초보자도 쉽게 오를 수 있는 코스입니다.

 

반응형


남산의 중간쯤 오르면 전망대가 나옵니다. 이곳에서는 괴산시내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어 가슴이 확 트이는 듯한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정상에 오르면 남산전망대가 보이는데, 이곳에서의 풍경은 정말 일품입니다. 남산은 해발 394m로 비교적 낮은 산이지만, 곳곳에 설치된 전망대와 벤치가 있어 편안한 등산을 즐길 수 있습니다.

 

괴산 남산괴산 남산괴산 남산
괴산 남산 [사진출처] 충북관광
괴산 남산괴산 남산괴산 남산
괴산 남산 [사진출처] 충북관광


등산로를 따라 더 가다 보면 사각정자가 나오고, 왼쪽으로 내려가면 자연학습장이 있습니다. 자연학습장을 지나면 정원 같은 동산이 나오는데, 봄철에는 여러 가지 꽃들로 장식되어 사진 찍기 좋은 명소로 손꼽힙니다.

 


괴산 남산은 자연과 역사가 어우러진 힐링 여행지로, 가족 단위의 나들이나 친구들과의 산책에 안성맞춤입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최신의 여행 가이드나 공식 웹사이트를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