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힐링 여행지 추천!/충청북도 힐링 여행지

한국 여행지 추천! "진천 신헌 고가" 계절마다 색다른 운치

by 아토현 2024. 7. 23.

진천 신헌 고가 : 역사와 전통이 숨 쉬는 여행지

충청북도 진천군 이월면 노원리 826 (논실안길 58-1)에 위치한 신헌 고가는 조선 후기의 무신이자 외교가인 신헌(申櫶)[1810~1884]의 가옥입니다. 신헌은 국빈(國賓)이라는 자와 위당(威堂)이라는 호를 가졌으며, 병자수호조약과 조미수호조약을 체결하는 등 조선의 개항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말년에는 고향인 진천군 이월면 노원리로 돌아와 여생을 마쳤고, 사후에는 장숙(壯肅)이라는 시호를 받았습니다.

 


진천읍에서 이월면 방면으로 약 7km 정도 이동하면 이월면사무소에 도착하기 직전 왼쪽으로 구부러진 도로 옆에 '노곡'이라는 마을 이정표가 보입니다. 이 표지석을 따라가다 보면 이월농협미곡종합처리장을 지나 무제산을 배경으로 한 이월면 노원리에 다다르게 됩니다. 이 마을에 바로 진천 신헌 고가가 위치해 있습니다.

 

반응형


신헌 고가의 건축적 특징
진천 신헌 고가는 1850년경에 지어진 전통 한옥으로, 당시에는 안채, 사랑채, 행랑채가 모두 있었으나 현재는 안채와 광채만 남아 있습니다. 이는 일부 건물이 진천읍내의 진천 길상사를 중수하는 데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남쪽으로 난 대문간채는 최근에 신축된 것입니다.

안채는 장대석을 이용해 쌓은 2단 기단 위에 방형 주초석을 놓고 사각기둥을 세웠습니다. 1 고주 5량 구조로 지어진 이 집은 중보 위에 대공을 놓아 중도리를 받치도록 했습니다. ㄱ자형 평면을 갖춘 이 집의 지붕은 오른쪽은 맞배지붕, 왼쪽은 팔작지붕으로 되어 있습니다. 안채는 대청마루를 중심으로 양쪽에 방을 배치하고, 그 앞으로 툇마루가 있습니다. 동쪽에는 부엌이 있고, 남쪽의 방 앞에는 대청과 연결된 누마루가 있으며, 그 아래에는 함실아궁이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방문은 미닫이문과 여닫이문으로 된 이중문이며, 대청마루 전면에는 4 분합문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광채는 17칸 규모로 대문간, 측간, 방, 헛간, 곳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진천 신헌 고가진천 신헌 고가진천 신헌 고가
진천 신헌 고가 [사진출처] 한국향토문화

 

문화재로서의 가치
진천 신헌 고가는 1985년 12월 28일 충청북도 문화재자료 제1호로 지정되었으며, 2021년 11월 19일에는 문화재청 고시에 의해 문화재 지정번호가 폐지되어 충청북도 문화재자료로 재지정되었습니다. 현재 방관석이 소유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신헌 고가는 1850년대 진천 지역의 전통적인 주택 건축 양식을 잘 보여주는 학술적 가치가 높은 유산입니다. 전통 한옥의 아름다움과 역사적 의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이곳에서 옛 조선의 생활상을 체험해 보세요.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최신의 여행 가이드나 공식 웹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