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여행지 추천!/충청북도 편

한국 여행지 추천! "보은 호점산성" 계절마다 색다른 운치

by 아토현 2024. 4. 20.

충북 보은군 회인면 용곡리에 위치한 호점산성은 회남면 남대문리, 거교리, 회인면 용곡리 경계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 산성은 호점산(높이 338m)을 중심으로 해발 280m 이상의 산봉우리 5개와 그 사이의 계곡을 둘러싸고 있습니다.

 


특히 서남쪽 1.2km 구간은 흙으로 쌓은 토석축산성으로, 전체 둘레는 약 2.7km에 달합니다. 삼국시대에 건설된 것으로 추정되며, 그 높은 위치와 가파른 지형으로 인해 험준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반응형


호점산성은 회인면 용곡리를 내려다보며 보은지역에서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산성으로, 가장 험준한 지형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세종실록>, <신 증동국여지승람> 등에서도 산성의 규모와 석축에 관한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보은 호점산성보은 호점산성
보은 호점산성 [사진출처] 보은관광


또한 전설에 따르면 최영 장군의 태가 묻혀 있는 곳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최영 장군이 직접 산성을 건설한 이야기도 전해져 왔습니다. 호점산성은 물길을 따라가는 길과 고개를 넘어가는 길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위치에 자리하고 있어 군사적으로 상당히 중요한 요충지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전히 돌을 차곡차곡 쌓아 올린 성곽의 흔적이 여기저기에 남아 있으나 아직 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아서 보호가 시급한 상태입니다.

 


현재는 호점산성 주변에 약 3.5km의 등산로가 개설되어 있어 관광객들이 산책과 등산을 즐길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오장환 시인 문학관과 생가, 인산객사, 풍림정사 등이 근처에 위치하여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문화 경험을 제공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최신의 여행 가이드나 공식 웹사이트를 참고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