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힐링 여행지 추천!/충청북도 힐링 여행지

한국 여행지 추천! "제천 점말동굴 유적" 계절마다 색다른 운치

by 아토현 2024. 4. 3.

충북 제천시 송학면 포전리 산 68-1에 자리한 제천 점말동굴 유적은 한국 남부에서 발견된 최초의 구석기시대 동굴 유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동굴은 조선 시대의 석회암 지대에서 형성된 것으로, 용두산의 동남쪽에 위치한 병풍바위의 끝 부분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주변에는 6개의 가지굴이 발달되어 있어, 연세대 박물관에서 1973년부터 1980년까지 8차례에 걸쳐 실시한 발굴 조사 결과, 전기, 중기, 후기 구석기 문화의 세 가지 뚜렷한 문화층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구석기시대 전반에 걸친 문화적 특성을 밝히는 중요한 유적으로 간주됩니다.

 

반응형


점말동굴의 규모는 입구가 폭 23m로, 내부가 막혀 있어 정확한 길이는 알 수 없지만 현재 확인된 길이는 1213m입니다. 또한 동굴 입구가 동남향으로 개방되어 있어, 인간이 생활하기에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 유적에서는 털코뿔이, 동굴곰, 짧은 꼬리 원숭이 등의 동물 화석 20종과 석기, 뼈 연고, 예술품, 그리고 식물 화석 등이 발견되었습니다.

 

제천 점말동굴 유적제천 점말동굴 유적제천 점말동굴 유적
제천 점말동굴 유적 [사진출처] 충북관광
제천 점말동굴 유적제천 점말동굴 유적제천 점말동굴 유적
제천 점말동굴 유적 [사진출처] 충북관광

 

이를 통해 구석기시대의 자연환경과 생활양식 등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근처에는 오미저수지와 송학역 등록 문화재가 있어, 함께 관광하기에 좋은 환경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최신 여행 가이드나 관련 공식 웹사이트를 참고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