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여행지 추천!/충청북도 편

한국 여행지 추천! "영동 고당리서당" 계절마다 색다른 운치

by 아토현 2024. 5. 12.

충북 영동군 심천면 고당리 111에 자리한 고당리서당은 과거의 영광을 자랑하는 건축물입니다. 정확한 건축 시기는 알 수 없지만, 흥학당 번택명록과 단양이 씨 춘천부사공파보에 의하면 1800년대 말에 지어졌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건물은 전면 4칸, 측면 2칸의 팔작 기와집으로, 고도의 기와 제작 기술을 보여주며 조선시대의 전통적인 건축기법을 보존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당 건축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어 귀중한 문화유산으로 평가됩니다.

 

반응형


건물 내부는 다락방과 온돌방, 대청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툇마루와 창호 등의 디테일은 전통적인 양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건축 구조는 자연석 기단 위에 방주를 놓고, 가구형식은 3량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동 고당리서당영동 고당리서당영동 고당리서당
영동 고당리서당 [사진출처] 충북관광


고당리서당은 해방 이전까지 한학을 가르치던 규모는 작지만 역사적, 교육적 가치가 높은 서당으로, 그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노력해 왔습니다. 이곳은 주변 지역의 교육을 책임지며 지역 사회의 중심이 되었던 곳으로, 근대 교육의 중요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영동 고당리서당은 귀중한 역사적 유산이자 교육적 명소로서 여행객들에게 추천할 만한 가치가 있는 곳입니다. 이곳의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최신 여행 가이드나 공식 웹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