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여행지 추천!/충청북도 편

한국 여행지 추천! "보은 삼년산성" 계절마다 색다른 운치

by 아토현 2024. 4. 15.

충북 보은군 보은읍 성주 1길 104에 위치한 삼년산성은 이곳의 대표적인 산성으로, 신라 자비왕 13년(470)에 석성으로 쌓였으며, 소지왕 8년(486)에 고쳐 세워졌습니다.

 

 

"삼국사기"에는 성을 쌓는 데 3년이 걸렸다는 기록이 있어서 삼년산성이라는 이름으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세종실록지리지"에서는 오항산성, "신 증동국여지승람"과 "충청도읍지"에서는 오정산성으로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이 산성은 약 1,800m의 둘레를 자랑하며, 성벽은 납작한 돌을 이용하여 가로 쌓기와 세로 쌓기를 번갈아가며 해 튼튼하게 구축되었습니다. 성벽의 높이는 지형에 따라 다르며, 남쪽과 북쪽은 안팎을 돌을 이용하여 쌓았으며, 문 터는 4곳에 있지만 형식이 모두 다릅니다. 성내에는 연못터와 우물터가 있으며, 주변 암벽에는 명필 김생의 글씨가 새겨져 있습니다.

 

보은 삼년산성보은 삼년산성보은 삼년산성
보은 삼년산성 [사진출처] 보은관광

 

이곳은 삼국시대부터 고려·조선시대까지의 다양한 유물과 토기조각이 발견되어, 오랫동안 이용된 산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5세기 후반 신라의 산성 쌓는 기술을 대표하는 곳으로, 주변에는 수 천기의 무덤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돌을 이용하여 쌓은 대표적인 산성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최신 정보를 원하시면 여행 가이드북이나 공식 웹사이트를 참고하시기를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