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여행지 추천!/강원도 편

한국 여행지 추천! "동해시 지상사지" 계절마다 색다른 운치

by 아토현 2024. 3. 1.

강원 동해시에 위치한 지상사지는 지상마을에 자리하고 있는 사찰로, 그 역사와 유적들이 여행자들에게 흥미로운 명소로 제공됩니다.

 

 

이 사찰은 과거에 있었던 옛터가 현재는 과수원으로 변해 있지만, 여전히 당시의 초석, 석재, 그리고 기와 편들이 밭 한가운데에 남아 있습니다. 특히, 1908년에 최대유 씨가 법당을 세워 불상을 모시고 지향사로 지정한 곳으로, 현재는 주지 대호스님에 의해 불사중창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 사찰의 창건과정은 삼화사사적과 진주지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지상사지'는 세 형제불이 동해로 와서 불상을 모셨다는 전설에 근거하여 삼화사와 거의 동시에 창건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동해시 지상사지동해시 지상사지동해시 지상사지
동해시 지상사지 [사진출처] 동해관광
동해시 지상사지동해시 지상사지동해시 지상사지
동해시 지상사지 [사진출처] 동해관광
동해시 지상사지동해시 지상사지동해시 지상사지
동해시 지상사지 [사진출처] 동해관광

 

또한, 삼화사의 창건연대를 통해 지상사의 창건연대를 추정할 수 있는데, 강원도 지는 삼화사가 신라 선덕여왕대에 창건되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르면 지상사 역시 신라 말에 창건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러나 동국여지승람과의 비교를 통해 이러한 기록이 신뢰성에 결여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삼화사의 창건과 지상사의 창건이 동시에 이루어진 것으로 보이지 않고, 동국여지승람에는 지상사에 관한 기록이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지상사는 신라 말에 창건되었지만, 조선 초기에 폐사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처럼 동해시의 지상사지는 그 역사적인 유적과 아름다운 풍경으로 관광객들에게 추천할 만한 여행지로 손색이 없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최신 여행 가이드나 공식 웹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