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여행지 추천!/충청북도 편

한국 여행지 추천! "괴산 공림사" 계절마다 색다른 운치

by 아토현 2024. 8. 25.

충북 괴산군 청천면 괴산로공림길 104 (사담리)에 위치한 공림사는 한국 불교의 오랜 역사와 깊은 전통을 간직한 사찰입니다.

 


신라 제48대 경문왕(861-874) 시기에 자정선사(慈淨禪師)가 수도하던 암자에서 시작된 이 사찰은 경문왕이 선사의 인물됨을 알고 국사(國師)의 존호와 주석하는 절에 공림사의 이름을 붙였습니다. ‘공림사(空林寺)’라는 현판이 당시의 역사를 증언합니다.

 

반응형


조선 정종 원년에 함허당 득통화상(涵虛堂 得通和尙)이 폐사된 절을 중창하고 주석하여 사찰의 전통을 이어갔습니다. 그러나 임진왜란 때 병화로 대웅전만 남고 대부분의 건물이 소실되었고, 이후 인조 때 중창되었으나, 1950년 6.25 전쟁 중 공비의 출몰로 인해 토벌군에 의해 전소되었습니다.

 

괴산 공림사괴산 공림사괴산 공림사
괴산 공림사 [사진출처] 충북관광
괴산 공림사괴산 공림사괴산 공림사
괴산 공림사 [사진출처] 충북관광


1965년 박삼주 스님에 의해 극락전과 요사가 재건되었으며, 1981년부터 13년간 탄성 스님이 중건하여 현재의 공림사가 복원되었습니다. 현재 공림사에는 부도(浮屠), 사적비(事蹟碑), 석조(石漕), 일주문(一柱門) 등의 역사적 유물이 있으며, 최근 중건 시기에 세운 대웅전, 관음전, 삼성각, 감인선원 등의 건물도 볼 수 있습니다.

 


자연과 역사가 어우러진 공림사는 평화로운 산속에 자리 잡고 있어, 방문객들에게 심신의 안정을 제공합니다. 특히, 공림사의 아름다운 전경과 고즈넉한 분위기는 명상과 기도를 위한 최적의 장소입니다. 최신의 여행 가이드나 공식 웹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더욱 자세한 정보와 방문 계획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