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힐링 여행지 추천!/충청북도 힐링 여행지

한국 여행지 추천! "청주 용두사지 철당간" 계절마다 색다른 운치

by 아토현 2024. 3. 25.

청주 용두사지 철당간은 고려시대의 사찰인데, 이는 청주시 남문로에 자리하고 있다. 이곳은 962년에 건립된 곳으로써, 신라시대 이후에는 많은 사찰들이 건립되면서 당간이 설치되었지만, 현재까지 온전한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곳은 용두사지 철당간을 포함해 세 곳뿐이다.

 

 

이 철당간은 화강석으로 만든 양 지주 사이에 20개의 철제당간을 달아 세워져 있으며, 원래는 30개의 철통이었다고 한다. 밑에서 세 번째 철통에는 당간을 세운 동기와 과정이 새겨져 있을 뿐만 아니라, 청주의 지형과 관련된 설화도 전해지고 있다.

 

반응형

 

청주의 지형은 예로부터 '주성'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데, 이는 풍수지리적으로 배가지 나가는 모양인 행주형이라고 전해진다.

 

청주 용두사지 철당간청주 용두사지 철당간청주 용두사지 철당간
청주 용두사지 철당간 [사진출처] 충북관광

 

이곳의 역사는 연등사 주지 혜원의 이야기와도 연결되는데, 혜원이 청주 고을을 지나다가 꿈속에서 부처님의 충고를 받아 용두사에 철당간을 세우라는 꿈을 꾼 것이다. 그리하여 용두사 경내에 철당간이 세워졌으며, 이곳은 청주시의 번화가인 성안길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이 외에도 용두사지 철당간 주변에는 척화비, 충청도병마절도사영문, 망선루, 청주동헌 등의 관광지가 있으니,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자세한 정보는 최신의 여행 가이드나 관련 공식 웹사이트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