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여행지 추천!/충청북도 편

한국 여행지 추천! "진천 문수암" 계절마다 색다른 운치

by 아토현 2024. 7. 31.

충북 진천군 진천읍 금사로 252-106에 위치한 문수암은 진천의 미륵산 중턱에 자리 잡고 있는 대한불교 조계종 6 교구 마곡사의 말사입니다. 문수암은 그 역사와 문화재로 인해 많은 방문객들에게 사랑받는 명소입니다.

 


문수암의 시작은 1962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성원스님은 산봉우리에서 발견된 석불입상과 인연이 되어 법당을 세우고 '만성사'라 명명했습니다. 이 석불입상은 고려시대에 제작된 작품으로, ‘진천 지암리 석조여래입상’이라는 명칭으로 충청북도유형문화재 제216호로 지정되었습니다. 현재 이 석불입상은 대웅전 왼편 마당에 위치해 있습니다.

 

반응형


1970년에는 한국불교태고종에 등록되었으나, 1992년에 대한불교조계종으로 종파를 바꾸면서 사찰명을 문수암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만성사'라는 명칭도 함께 사용되고 있습니다.

 

진천 문수암진천 문수암진천 문수암
진천 문수암 [사진출처] 충북관광
진천 문수암진천 문수암진천 문수암
진천 문수암 [사진출처] 충북관광


문수암은 대웅전, 산신각, 요사 2동으로 구성된 단출한 규모의 사찰입니다. 사찰 입구에 위치한 두 그루의 큰 은행나무가 사찰 영역을 구분 짓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경내에는 창건주 성원스님의 공적을 기록한 ‘만성사창건공적비’와 1997년 봉안된 성원스님의 부도가 있습니다.

 


문수암은 고즈넉한 분위기 속에서 역사와 자연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곳으로, 불교의 문화재와 아름다운 경치를 즐기고자 하는 여행객들에게 강력히 추천하는 명소입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최신 여행 가이드나 공식 웹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