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힐링 여행지 추천!/충청북도 힐링 여행지

한국 여행지 추천! "제천 물태리 석조여래입상" 계절마다 색다른 운치

by 아토현 2024. 4. 3.

충북 제천시 청풍면 청풍호로 2048에 위치한 물태리 석조여래입상은 제546호로 보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 거대한 석불은 높이 3m 41㎝로, 신라 말 고려 초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초기에는 불상각이 없었으나 후에 이전된 이력이 있습니다. 머리 위에는 육계가 있으며, 미간에는 백호의 흔적이 명확하게 새겨져 있습니다. 또한, 얼굴은 약간의 살이 오르며, 뚜렷한 인중과 긴 귀, 목의 삼도가 함께 어우러져 자비로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불상 앞에 있는 둥근돌(소원돌)에는 구전에 따르면 소원을 빌면 그 소원이 이루어진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 불상은 과거에는 청풍면 읍리 대광사 입구에 위치했으나 충주댐 건설로 인해 현재 위치로 이전되었습니다. 작품의 전체적인 조각 양식을 고려하면 10세기 무렵에 만들어졌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머리 상단의 육계는 작게 표현되어 있어 우뚝한 느낌을 줍니다. 얼굴은 후덕한 느낌을 풍기며, 눈은 가늘지만 두껍게 그려져 있고, 코와 인중은 뚜렷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 불상은 자비로운 부처의 모습을 잘 나타내고 있으며, 옷은 몸의 형태를 잘 감싸주고 있습니다.

 

제천 물태리 석조여래입상제천 물태리 석조여래입상제천 물태리 석조여래입상
제천 물태리 석조여래입상 [사진출처] 충북관광
제천 물태리 석조여래입상제천 물태리 석조여래입상제천 물태리 석조여래입상
제천 물태리 석조여래입상 [사진출처] 충북관광

 

허리에는 띠매듭이 표현되어 있고, 옷 주름은 자연스럽게 흐르고 있습니다. 손은 오른손을 들어서 손가락을 굽히고 있으며, 왼손은 펴져 밖을 향하고 있습니다. 불상에서 약 3m 떨어진 곳에는 연화좌가 있으며, 각 면에는 연꽃이 새겨져 있습니다.

 


이 물태리 석조여래입상은 통일신라와 고려시대의 양식을 함께 간직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최신의 여행 가이드나 관련 공식 웹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