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여행지 추천!/충청북도 편

한국 여행지 추천! "옥천 동학혁명유적지" 계절마다 색다른 운치

by 아토현 2024. 4. 30.

충북 옥천군 청산면 한곡 1길 114에 위치한 동학혁명유적지는 옥천군의 향토유적 중 제2009-2호에 해당합니다. 이곳은 동학농민혁명의 중요한 장소로서 보은 장내리 집회 및 전투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동학농민혁명 당시, 해월 최시형은 이곳에서 혁명을 주도하며 총사령부의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보은취회 역시 이곳에서 결정되었으며, 이곳은 동학 초창기부터 중요한 근거지 중 하나였습니다. 1893년 보은 장내리 집회 당시에는 문바위골에 동학교도들이 빈번하게 출입했다고 전해집니다.

 

반응형


동학농민혁명의 주요 인물 중 하나인 조재벽도 이곳에서 활약했습니다. 그는 농민군을 이끌고 금산으로 진출하여 금산 장진산 전투를 주도했습니다. 이후에도 1894년 무장기포 이후에도 동학교도들이 이곳에서 활동했습니다.

현재, 옥천군은 동학농민혁명 당시 농민군들이 사용했던 훈련장을 복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을 입구에는 동학의 유래와 유적을 설명하는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청산면 교평리에 있는 동학혁명군재기포기념비도 문바위마을로 옮겨 동학농민혁명 유적지로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옥천 동학혁명유적지옥천 동학혁명유적지
옥천 동학혁명유적지 [사진출처] 충북관광


1894년 10월 16일에는 문바위골에서 수많은 동학농민군이 모였던 역사적인 장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곳은 해월 최시형 선생과 동학의 지도부가 머물며 동학농민운동을 주도한 중심부였습니다.

 


거대한 바위에는 당시 투쟁을 벌인 7명의 동학 농민군의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매년 문바위골에서는 동학군을 기리고 그들의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진혼굿이 열립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최신의 여행 가이드나 공식 웹사이트를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