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여행지 추천!/충청북도 편

한국 여행지 추천! "옥천 덕양서원" 계절마다 색다른 운치

by 아토현 2024. 5. 5.

충북 옥천군 안남면 도덕 1길 91에 위치한 덕양서원은 조선 인조 때 인평대군의 스승을 지낸 유식이 건립한 곳으로, 1998년 6월 26일 충청북도의 문화재자료 제24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이곳은 조선시대 유식에 의해 세워진 서당으로서, 유식은 시조 유검필의 24대손으로서 학문적으로 높은 지식을 지녔으며 대학자로 활약했습니다. 덕양서원은 충과 효를 교육하고, 고종 32년(1895년)부터 오늘까지 이어져 온 역사와 전통을 자랑합니다.

 

반응형


건물은 정면 6칸, 측면 2칸의 규모를 가지며, 팔작지붕으로 형성된 옥천 덕양서원의 건물은 전통적인 중부지방의 전통가옥 형태를 잘 보여줍니다. 방 천장에는 고미가 설치되어 있으며, 사랑방 굴뚝은 가래굴 형식을 띠고 있습니다. 또한, 주춧돌은 배천조 씨 문중에서 기증받았으며, 대들보와 기둥은 대패로 다듬지 않고 그대로 사용되어 특이한 점을 보여줍니다.

 

옥천 덕양서원옥천 덕양서원
옥천 덕양서원 [사진출처] 충북관광


덕양서원의 현판은 조선시대 후기 재상인 송근수의 친필이며, 대청에 걸린 '서당기'는 한말의 우국지사 송병선이 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곳은 중부지방의 전통가옥을 간직하고 있는 가치 있는 문화유산으로, 방문객들에게 역사와 아름다움을 함께 선사합니다. 또한, 안남면 덕실마을로 알려진 곳은 덕양서원이 생기면서 주민들의 행실이 바르고 덕이 넘치게 되어 덕실마을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최신의 여행 가이드나 공식 웹사이트를 참고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