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여행지 추천!/충청남도 편

한국 여행지 추천! "서산 해미읍성" 계절마다 색다른 운치

by 아토현 2024. 4. 25.

충남 서산시 해미면 남문 2로 143번지에 위치한 해미읍성은 조선 시대의 뛰어난 건축물로, 읍을 둘러싸고 있는 평지성으로서 고창읍성, 낙안읍성과 함께 조선 시대의 대표적인 읍성 중 하나입니다.

 


이 읍성은 조선 성종 22년, 1491년에 건립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약 1.8km의 둘레와 5m의 높이를 자랑하며 총면적은 198,348m²(6만여 평)에 이르는 거대한 성으로, 동, 남, 서쪽에는 세 개의 문루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복원 및 정화사업을 거쳐 과거의 모습을 되찾아 사적공원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특히 조선 후기에 천주교도들의 순교 성지로도 유명합니다.

 

반응형


해미읍성은 천주교 박해 당시의 관아로서 수많은 신자들이 이곳에 수감되어 고문을 받고 죽음을 맞이했던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1866년 박해 당시에는 약 1천여 명의 천주교 신자가 이곳에서 처형되었다고 전해집니다.

 

서산 해미읍성서산 해미읍성
서산 해미읍성 [사진출처] 충남관광
서산 해미읍성서산 해미읍성서산 해미읍성
서산 해미읍성 [사진출처] 충남관광


성내 광장에는 당시 체포된 천주교 신자들이 수감되어 있던 감옥터와 고문을 당했던 나뭇가지에 매달려 있는 노거수 회화나무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또한 성문 밖 도로변에는 고문을 견디며도 굴하지 않은 신자들이 처형된 자리를 상징하는 자리개돌이 위치해 있습니다.

 


성벽 주변에는 탱자나무가 심겨 적병을 막는 데 사용되었던 흔적이 있었지만, 현재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해미읍성을 방문하시려는 분들께서는 최신의 여행 가이드나 공식 웹사이트를 참고하시어 보다 자세하고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