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힐링 여행지 추천!/충청남도 힐링 여행지

한국 여행지 추천! "논산 행림서원" 계절마다 색다른 운치

by 아토현 2025. 3. 21.

행림서원은 충남 논산시 가야곡면 육곡길 27-1에 위치해 있으며, 고종 4년(1867)에 서익(徐益) 선생을 추모하기 위해 건립된 서원입니다. 서익 선생은 본래 산노리의 갈산사에 배향되었으나, 후에 행림서원으로 배향지가 옮겨졌습니다. 이 서원은 고종 5년(1868) 대원군의 서원 훼철령으로 철폐되었지만, 1926년에 재건되었으며, 이소(李韶) 선생도 추배 되었습니다.

 

한국 힐링 여행지 썸네일


행림서원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서원 앞에 서 있는 두 그루의 은행나무입니다. 이 은행나무들은 서원의 이름이 "행림서원"으로 지어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서원 내부에는 서익 선생의 묘정비가 있어, 그를 기리는 중요한 문화재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서원의 건물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맛배식 건물로 재건되어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반응형


서익 선생의 생애도 흥미롭습니다. 1542년에 태어난 그는 1569년, 선조 2년 별시 문과에서 병과로 급제한 후, 1583년 군수가 되었고, 이후 종부사첨정 등 중요한 관직을 거쳤습니다. 그러나 1585년 의주 목사로 재직 중 이율곡의 변호 상소로 파직되고, 1587년 46세의 나이로 낙향하여 세상을 떠났습니다. 서익 선생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만죽헌집》이 있으며, 그의 시조와 옥피리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논산 행림서원논산 행림서원논산 행림서원
논산 행림서원 [사진출처] 충남관광허브
논산 행림서원논산 행림서원논산 행림서원
논산 행림서원 [사진출처] 충남관광허브
논산 행림서원논산 행림서원논산 행림서원
논산 행림서원 [사진출처] 충남관광허브


행림서원을 방문하면, 그곳에서 고즈넉한 분위기를 느끼며 역사적인 가치와 함께 서익 선생의 업적을 되새길 수 있습니다. 특히, 고풍스러운 건물과 주변 자연경관이 어우러져 평화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장소입니다. 서원의 입구를 지키고 있는 은행나무도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감동을 선사합니다.

 


보다 구체적인 정보나 최신 여행 정보를 원하신다면, 공식 웹사이트나 최신 여행 가이드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행림서원은 그 자체로도 매력적인 여행지이지만, 그 역사적 배경과 함께 방문하면 더욱 풍성한 여행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