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여행지 추천!/충청북도 편

한국 여행지 추천! "보은 법주사 팔상전" 계절마다 색다른 운치

by 아토현 2024. 4. 21.

충북 보은군 속리산면 법주사로 379에 위치한 법주사 팔상전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남아 있는 5층 목조탑입니다. 이 건물은 임진왜란 이후에 재건되었으며, 1968년에는 해체되고 수리되었습니다.

 


법주사 팔상전은 벽면에 부처의 일생을 8장면으로 구분하여 그린 팔상도가 그려져 있어 이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1층과 2층은 앞과 옆면이 각각 5칸으로, 3층과 4층은 앞과 옆면이 각각 3칸으로, 5층은 앞과 옆면이 각각 2칸으로 되어 있습니다. 건물의 네 면에는 돌계단이 있으며, 낮은 기단 위에 서 있어 안정감을 줍니다.

 

반응형


지붕은 꼭대기 꼭짓점을 중심으로 4개의 지붕면을 가진 사모지붕으로 만들어졌으며, 지붕 위쪽으로는 탑 형식의 머리장식이 달려 있습니다.

 

보은 법주사 팔상전 격자광창보은 법주사 팔상전 내부보은 법주사 팔상전 사리장엄구
보은 법주사 팔상전 [사진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보은 법주사 팔상전 심주보은 법주사 팔상전 정측면보은 법주사 팔상전 법당마루
보은 법주사 팔상전 [사진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법주사 팔상전의 양식 구조는 층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1층부터 4층까지는 주심포 양식으로,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짜인 구조입니다. 하지만 5층은 다포 양식으로 꾸며져 있으며, 기둥과 기둥 사이에도 공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건물 내부는 사리를 모시고 있는 공간, 불상과 팔상도를 모시고 있는 공간, 그리고 예배를 위한 공간으로 나뉩니다.

 


법주사 팔상전은 현재까지 남아 있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이자 유일한 목조탑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최신의 여행 가이드나 공식 웹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